최근 모든 기능사시험 연기는 확정이 되면서 이미 원서접수를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환불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기사시험 연기도 가능성이 있는 지에 대한 여부에 대하여서 궁금한 수험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을 드리자면 건축기사시험 연기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국가자격증시험을 주관하고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큐넷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2020년 실시할 제1회 기사 필기시험 및 3월 시행 상시검정 시행에 대하여 시행여부에 대하여 검토를 하겠다는 공식적 입장을 발표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때 제 1차 건축기사 필기시험 역시도 3월 22일에 열리기로 하였기 때문에 3월 시행 여부 검토 중인 시험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건축기사시험 연기는 잠정적 확정이라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위 사진이 바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3월 중에 열리는 기사시험 연기와 관련된 이슈에 대하여 내놓은 답안입니다. 내용을 읽어보자면 아직 연기를 하겠다는 내용이 확정된 것이 아니라 3월에 시행하는 상시검정 시험과 2020년 제1회로 열리는 기사 필기시험에 대하여 그대로 진행을 할 것인지 아니면 연기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정부와 현재 계속해서 검토를 하고 있으며 아직 그 결과가 확정된 것이 아닌 검토 중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다음주 초에 시행 여부를 결정하여서 안내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즉 건축기사시험 연기는 완전히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대로 계속 시험을 시행할 지 말지에 대한 여부에 대하여서는 검토를 하고 있으므로 어쩌면 확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이렇게 말이 나온 것으로 보면 이미 건축기사시험 연기에 대하여서는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가 있고 확정이 된 것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와 같은 입장을 발표하지 않고 그대로 예정된 시험을 진행하겠다는 발표를 내놓은 시험을 주관하는 사단법인들도 몇 몇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시험이 연기가 되지 않고 그대로 강행할 예정이었다면 검토하겠다는 발표 역시도 내비치지 않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고 있는 상시 기능사시험 역시도 연기가 되고 일정이 미뤄지고 환불이 된 바가 있으므로 비슷한 자격증 시험에 속하는 기사시험 역시도 연기될 가능성이 어느정도 있겠다고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아니므로 보다 제대로 알아보고자 하신다면 이번 주내에 결과가 나올 것이니 이를 참고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3월 6일에 시행 여부를 다음주 초에 발표하겠다고 하였으니 아마 지금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시간이 3월 9일이니 이번 주 안에 정확한 내용이 발표가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럼 수험생 여러분들은 시험이 연기가 되었다고 하여서 외부 상황에 흔들리지말고 꿋꿋하게 자신만의 길을 걸어나가서 결국 합격의 열매를 맛보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2020건축기사 합격비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