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이 없어 상업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료 일러스트/ 벡터 그래픽/ 사진 이미지 및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애용하는 사이트인데요, 바로 픽사베이입니다.  https://pixabay.com


    워낙 유명한 사이트라서 이미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사료되는데요. 하지만 픽사베이는 이미지 중에서도 주로 무료 사진이 대다수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거 같지만 꽤나 쓸만한 무료 일러스트와 벡터 그래픽들도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또한 사진 이미지와는 비교적으로 검색 결과에서 잘 나오지 않는 일러스트/ 벡터 그래픽의 이미지를 손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점도 픽사베이의 장점으로 통합니다. 일러스트 / 벡터 그래픽 이미지 외에 무료 사진이 필요한 경우와 더불어 무료 동영상도 마찬가지로 픽사베이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 두루 두루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가장 간편한 무료 이미지/동영상 다운로드 사이트가 아닌가 합니다.

     


    우선 픽사베이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상단에 검색 창이 있습니다. 



    원하는 검색어를 검색해보고 검색 바 오른쪽에 보면 Images라고 되어있는 데 이 부분을 통해서 이미지의 종류를 정할 수가 있습니다. 


    Photos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사진을 뜻하고 Vector Graphics 는 벡터 그래픽을 말하며 Iillustrations는 일러스트레이션(일러스트)를 말합니다. 그 외에도 Videos는 동영상입니다.



    픽사베이(Pixabay) 다양한 일러스트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무료사이트인 만큼 예쁜 일러스트는 잘 찾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그리고 개인 취향에 따라서 예쁜 일러스트가 기다 아니다 차이가 날 수는 있겠지만 말이죠.



    픽사베이의 어도비(Adobe) 스폰서 광고


    픽사베이의 셔터 스톡(Shutterstock) 스폰서 광고


    픽사베이에는 스폰서 광고로 검색 결과시에 어도비(Adobe)나 셔터 스톡(Shutterstock)의 이미지도 상단에 같이 뜨게 됩니다.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사진이나 이미지가 있다면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어도비나 셔터 스톡은 유료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이미지의 퀄이 무료 이미지만 취급하는 픽사베이(pixabay)보다 더 높은 편입니다. 때문에 눈길이 가는 이미지이다 싶으면 셔터 스톡이나 어도비의 스폰서 광고 이미지이곤 하죠.

     

     일단 우선 일러스트 이미지를 구하고자 한다면 예쁜 일러스트 이미지여야 하는 데, 


    그렇다면 셔터스톡과 픽사베이의 이미지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캡처는 픽사베이(pixabay)의 notebook 일러스트레이션 검색 결과 일러스트 이미지 입니다.

    깔끔하면서도 심플하고 군더더기 없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빼어나게 개성이 도드라진 느낌은 아니지만 그래도 무료로 일러스트 이미지가 필요할 때에는 도움이 될 만한 수준의 이미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만일 제가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해당 픽사베이 일러스트 무료 이미지를 사용한다치면, 저는 사용할 법하네요. 이 정도면 무난하고 그럭저럭 쓰기 괜찮지 않습니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는 픽사베이의 벡터 그래픽(Vector Graphics) 이미지입니다. 일러스트와 엇비슷한 느낌납니다. 좀 더 많은 이미지가 필요하신 분들은 픽사베이 홈페이지를 직접 검색해서 둘러보신다면 더 잘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벡터 그래픽 이미지 또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한 다면 저는 잘 사용할 수있는 정도의 수준는 된다는 생각이 드네요.



    픽사베이의 기본 틀인 무료 사진 이미지. 사진 이미지들도 그럭저럭 무료로 사용하기엔 나쁘지 않는 편입니다. 딱 군더더기 없는 베이직함이 느껴지는 사진들입니다.


    때문에 픽사베이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보다 좀 더 예쁜 이미지를 원하신다면 픽사베이 스폰서인 셔터 스톡에서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셔터 스톡 홈페이지를 찾아보도록 해볼게요.



    셔터 스톡(shutter stock) 또한 픽사베이와 마찬가지로 검색 시 필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셔터스톡의 image type은 픽사베이와 마찬가지로 사진, 벡터 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입니다. 이 외에도 사진의 수직 수평 사진, 색상 등 다양한 필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까지는 픽사베이와 동일하네요.

     

     


    좀 더 찾아보겠습니다. 셔터 스톡(shutter stock)의 벡터 이미지 콜렉션입니다. 픽사베이와 확연히 다르게 더 예쁜 이미지인 것이 눈에 띕니다. 그럴 수 있는 이유는 셔터 스톡에는 작가들이 구성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작가들은 셔터 스톡의 이미지 다운로드 횟수에 따라서 일정의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높은 퀄리티의 사진/ 벡터 그래픽/ 일러스트 이미지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보기만 해도 사람의 정성이 느껴지는 사진들이네요. 솔직히 무료 픽사베이 사이트도 마음에 들지만 셔터 스톡 홈페이지에 와서 이미지들을 둘러보니 고퀄이라 눈정화가 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저는 무료가 짱이긴 하지만 말이죠. 하지만 제가 멋진 이미지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보다 예쁜 이미지를 찾기 위해서 당연히 심혈의 노력을 기울일 것 같습니다.



    셔터 스톡에서는 사진/ 벡터 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외에도 셔터 스톡 작가들이 만든 아이콘/ 동영상(클립 아트)/ 음악 들도 있습니다. 한 가지 단점은 셔터 스톡의 이미지들을 만일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확정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작가들의 혼이 담긴 예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때로는 비용을 내는 게 아깝지 않을 수도 있겠죠.


    셔터 스톡 코리아에서는 현재 이미지 연간정액제를 40% 할인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HD 영상을 묶어서 구입하게 되면 할인을 해주고, 제고 비디오에 대해서도 15%의 할인을 해주고 있다고 하니까 이미지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버튼과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신다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그럼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