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워즈 마케팅을 위해서 사용하시는 분이던, 저 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 기타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이던 구글 애드워즈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는 쉽게 말해서 네이버 검색 광고 시스템, 다음(카카오) 키워드 광고와 똑같은 개념이다. 구글 검색엔진 내 월 별 키워드 검색량과 키워드 별 입찰가를 검색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나도 내가 사용하려는 키워드가 단가가 얼마이고, 검색량을 얼마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려고 구글 애드워즈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구글 애드워즈 홈페이지에서 도구 - 키워드 플래너를 들어간다. 이 후 오른쪽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누른다.
근데 썩을 이 구글 애드워즈 홈페이지가 렉이 많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보다 더 느리고 렉이 많은 것 같다. 어쨌든간에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와서 키워드플래너를 시작하려니까 결제를 하란다. 선 결제 후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할 수 있는 시스템인 거 다. 그리고 신규 가입자인 경우에는 메일로 무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준다고 하지만 이 쿠폰은 결제를 하고 나서 그 결제 금액을 다시 쿠폰으로 메꿔주는 개념이었다. 아니 난 결제할 생각까지는 없는데 그럼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못 사용하는건가? 싶어서 여기저기 검색해서 찾아본 결과 드디어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플래너를 결제없이 검색해서 사용 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우선 기존의 로그인 한 구글 계정이 위와 같이 결제하는 화면으로 넘어가있다면 여기서는 손 쓸 방법은 나도 모르겠다. 그래서 난 아예 새로운 구글 계정 아이디를 하나 더 만들었다.
구글 계정 아이디를 새로 하나 더 만들어서 구글 애드워즈에 로그인을 하면, Google Ads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라는 말과 함께 이메일 주소와 웹사이트 URL을 등록하라면서 가이드를 알려드린다는 창이 뜬다. 여기서 '설정 가이드 단계를 건너뛰세요'를 클릭한다.
그럼 위와 같이 계정을 만들어 보세요라는 창이 뜨고 이메일 주소 입력, 국가, 시간대, 통화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는 데 여기서 저장하고 계속하기를 누르지 말고 밑에 보면 '이 이메일 주소와 연결된 새 Google Ads 계정을 만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라는 창이 있다. 이 부분을 클릭한다.
그 이후, 구글 애드워즈 로그인으로 성공적으로 넘어가면서 화면이 뜬다. 이제 구글 애드워즈에서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면 된다. 참 쉽지 않은가 ? 근데 왜 이렇게 이 화면으로 넘어오기까지 복잡하고 까다롭게 만들어 놓은 건지 의문이다. 아닌 가 나만 몰랐던 건가
이제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려면 오른쪽 상단에 도구를 클릭해서 계획 -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가면 된다.
도구 - 계획 - 키워드 플래너로 들어오게 되면 새 키워드 찾기와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두 창이 뜬다. 우선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화면 부터 들어가보겠다.
구글 애드워즈라고 검색해보겠다.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화면 창에서 구글 애드워즈라고 검색한 결과이다. 이 조회 창에서는 자신이 광고하려는 키워드의 최대 CPC와, 그 키워드의 클릭수, 그리고 그 키워드로 이루어진 광고 노출수, 클릭률, 그리고 그에따른 비용이 표시가 된다. 보시다시피 구글의 CPC 광고 단가는 좀 비싼 편에 속한다.
이렇게 되면 발생하는 경우가 무엇이냐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매체자(퍼블리셔)들이 자신들의 사이트의 조금이라도 더 높은 단가의 광고를 게시하고자 소상공인, 개인 업체 등의 낮은 단가의 광고는 아예 차단시켜버리는 경향이있다. 때문에 좀 더 cpc 단가가 낮은 광고 사이트는 국내에도 둘러보면 많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텐핑이 있다. 텐핑의 cpc 단가는 평균적으로 60~70원 선으로 구글 애드워즈보다 좀 더 저렴하여 가성비가 높다. 또한 최근에는 페이스북과 협업을 맺어 페이스북 유료광고 '영상매체 소문내기'라는 영상매체 홍보 시스템도 도입했다고 한다. 영상매체 소문내기는 이 곳을 참조하시라.
다음으로는 옆에 있던 새 키워드 찾기를 이용해보겠다. 검색어 구글 애드워즈로 시작해보기를 누르면
내가 검색한 키워드와 구글 애드워즈에서 제안을 하는 관련된 키워드가 나오고, 월간 평균 검색량과 경쟁 정도, 그리고 광고 노출 점유율과 페이지 입찰가가 나온다. 이를 통해 비교해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을지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워즈 도구 키워드 플래너를 결제없이 사용하는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버튼과 구독하기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