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는 각 나라마다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얼마를 평가받고 있는지
궁금하실 수가 있을 거예요.
이 글을 읽게 되신다면
우리나라의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알게 되실 수 있을 것이며
그 외 다른 나라의 신용등급평가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 신용등급 한국은? AA-
신용등급평가를 내리는 기관은 피치인데요. 우리나라는 23년 3월을 기준으로 AA-라는 높은 등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2012년도부터 11년 째 평가받고 있는 내용으로 A+에서 AA-로 상향 조정받은 결과인데요.
2023년도 성장률은 1.2%로 살짝 지지부진했지만 내년 2024년도에는 2.7%로 반등할 거라 평가하기도 했답니다.이같은 내용은 우리나라가 외신으로부터 좋은 경제 점수를 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2. 신용등급이란?
기업, 정부 등 사업체에서 채무를 발행한 것에 대한 신용 가치를 평가하는 것인데요. 신용등급기관이 보통 결정을 하게 되며 비공식정 정보, 질적, 양적 정보를 합산하여 고려하게 된답니다. 만약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할 수 있어요.
신용등급의 종류은 보통
1. 국가신용등급
2. 단기등급
3. 기업신용등급
세 가지로 구분이 되며 AAA부터 AA, A, BBB, BB, B, CCCM CC/D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3. 나라별 신용등급
위키백과에서는 나라별 신용등급 목록도 제공을 해주고 있는데요. 단 평가를 받은 날짜가 2019년 2월 4일 파키스탄 B- 인 것으로 보아 최신 버전은 아니라 참고만 해주셔야 될 것 같아요.
신용 등급 - 국가 목록 (tradingeconomics.com)
해당 홈페이지에서도 나라별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트레이딩이코노믹스 홈페이지이며 Fitch 사에서 제공한 한국 신용등급 뿐만 아니라 S&P, Moody's, DBRS에서 평가한 내용도 확인할 수가 있답니다. 호주, 미국, 스위스, 홍콩 등 다양한 나라의 등급을 확인할 수가 있으며 엑셀 파일로도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어 편리하실 것입니다. 언제를 기준으로 나타낸 결과인지는 각 나라를 클릭하여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2023뇬 7월 28일 DBRS로부터 AAA 등급을 평가받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최신 버전도 꽤 나와 있는 편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다고 볼 수 있어요.
보통 한 개인의 신용등급은 1등급, 4등급 등 숫자 급수 별로 평가가 되기 마련이지만 국가는 A, B, C 등 알파벳으로 평가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최근 무디스는 미국 연방정부가 셧다운을 내리면 신용등급을 내릴 수 있다고 경고를 하기도 했는데요. 무디스는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이며 경제 선진국일수록 좋은 점수를 받고 후진국일수록 덜하게 매겨지는 경향이 있습니다.